대전--(뉴스와이어)--충청권역 R-WeSET사업단(단장 김경아 충남대 교수)은 충청권 이공계 전공 여대생들을 위한 ‘AI융합 직무교육’을 지난 6월 23일부터 7월 25일까지 5주간 진행해 5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번 교육은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이공계 여대생들이 AI를 다양한 전공과 직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교육으로, ‘공공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분석 실습 교육’과 ‘생성형 AI 활용 실습교육’ 두 과정으로 진행했다.
‘공공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분석 실습 교육’에서는 공공 및 모빌리티 데이터를 R을 활용해 분석할 수 있도록 했고, ‘생성형 AI 활용 실습교육’에서는 챗GPT, Claude, Perplexity 등 다양한 생성형 AI를 활용해 업무 및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생성형 AI와 R, Python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코딩뿐 아니라 챗봇을 만드는 심화된 실습도 진행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온라인 실시간 수업 등 다양한 온라인 모듈 수업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수료생들은 ‘생각보다 더 실질적이고 실무에 가까운 내용이 많아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단순히 기술 이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공공데이터를 직접 다뤄보고, 생성형 AI를 활용해 실제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특히 Python을 활용한 데이터 전처리나 시각화 실습은 전공 분야와 연결 지어 생각해볼 수 있어 유익했다’,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체감하면서 앞으로 연구 아이디어를 확장하거나 문서 작성을 더 효율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이공계 여대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충청권 여중고생의 이공계 진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홈페이지(http://rwesetcc.co.kr)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소개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여성과학기술육성재단의 지원을 받아 여성과학인재의 생애주기에 따른 통합적, 체계적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여성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