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IAEA 리제 마이트너 프로그램’ 한국 개최

한국에서 펼치는 차세대 여성 원자력 리더십의 새로운 場(장)

2024-03-25 12:00 출처: 한국원자력협력재단

‘IAEA 리제 마이트너 프로그램’이 3월 25일부터 4월 5일까지 한국에서 개최된다

대전--(뉴스와이어)--한국원자력협력재단(사무총장 신준호, 이하 재단)은 3월 25일부터 4월 5일까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리제 마이트너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IAEA 회원국 중 11개국 출신 여성 전문가 12명[1]이 2주간 한국의 원자력발전을 주제로 강연 및 실습, 기관방문, 멘토링 워크숍, 한국 문화체험 등을 경험할 예정이다.

재단은 한국의 원자력발전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IAEA 회원국의 원자력 분야 여성 과학기술인의 경력개발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주차 프로그램은 ①원자력발전 기술 강의, ②원자력발전 실습, ③네트워킹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강화 특강, ④원자력 시설견학 등으로 진행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가압경수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 등을 주제로 ①원자력발전 기술 강의를 제공하고, ②원자력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원자력발전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IAEA 프로그램 담당 실무진이 참가자들의 리더십 향상을 위한 ③네트워킹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강화 특강을 진행한다.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전력기술 등 대전지역 내 원자력 기관들이 참가자들에게 ④원자력 시설견학[2] 기회를 제공한다.

2주차 프로그램은 ①원자력발전 실습견학, ②한국 원자력 역사 특강, ③소프트스킬 역량강화 워크숍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등 국내 원자력발전 관련 핵심 기관들이 참가자들을 위해 ①원자력발전 실습견학[3]을 지원한다.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유기풍 총장은 한국의 원자력발전을 주제로 ②한국 원자력 역사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나영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등 한국 원자력계 여성 리더들이 멘토로 참여해 참가자들의 리더십 함양을 위한 ③소프트스킬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한다.

신준호 재단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경제성장의 정체, 인공지능 같은 첨단산업에 대한 저렴한 전력공급 같은 에너지 안보 등의 대응에는 원자력을 포함한 과학기술과 인재 확보 여부가 관건이다. 저출산·고령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여성 인재의 과학기술 분야 진출과 활용 촉진은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 “이번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원자력 분야 경력 발전에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IAEA 리제 마이트너 프로그램은 IAEA가 회원국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여성 과학자들이 학생 시기부터 원자력 분야로 진출하고 초·중기 경력자들이 보이지 않는 장애들을 뚫고 리더십 위치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 강화 이니셔티브다.

원자력 분야에서 3~5년 이내 근무경험이 있는 여성 과학기술인들이 프로그램 주최 회원국의 원자력 관련 기관과 시설들을 방문해 기술적 이슈를 논의하고, 소통 능력과 리더십 역량,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향후 중장기 경력 개발과 심화를 돕는 단기 연수 프로그램이다.

1938년 핵분열을 발견한 오스트리아 및 스웨덴 출신의 선구자적인 물리학자 리제 마이트너(Lise Meitner)의 이름을 따라 시행 중이다. 미국[4]에 이어 한국이 두 번째 개최국으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1] 가나(1), 나이지리아(1), 남아프리카공화국(1), 대한민국(2), 몽골(1), 미국(1), 스페인(1), 슬로바키아(1), 싱가포르(1), 튀르키예(1), 필리핀(1)

[2]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ATLAS/SMART-ITL/KURT,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APR1400 시뮬레이터, 한국전력기술 BANDI-60S

[3]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 및 본사, 두산에너빌리티 창원공장, 서울대학교 NuScale E2센터 등

[4] 제1차 프로그램(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주관), 제2차 프로그램(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아이다호 국립연구소 주관)

한국원자력협력재단 소개

한국원자력협력재단은 2004년 1월 과학기술부 장관 승인을 받아 설립된 재단법인으로 우리나라 원자력 국제 협력, 교육 협력, 인력 양성, 방사선 수출 지원, 정책 정보 지원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원자력 협력 전문 기관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