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복, 대구의 멋으로 재해석하다… 한복 근무복 개발 공모전 개최

대구의 특별한 이미지를 담은 한복 디자인으로 외래관광객 환대 강화 기대
대구를 알리는 관광접점 종사자의 근무복 개선으로 한류 확산 및 글로벌 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 강화
10월 5일까지 공모… 국내에서 제조 가능한 한복·패션 분야 사업체는 누구나 참여 가능

2023-08-29 10:00 출처: 대구문화예술진흥원

‘2023 한복 근무복 개발 공모전’ 포스터

대구--(뉴스와이어) 2023년 08월 29일 -- 대구광역시와 대구문화예술진흥원(원장 김정길, 이하 진흥원)은 지역의 관광접점 지역에서 관광자원 안내 및 문화해설을 담당하는 실무 종사자의 근무복 개선과 해외 관광객의 환대 강화를 위해 ‘한복 근무복 개발 공모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첫 운영되는 ‘한복 근무복 개발 공모전’은 ‘글로벌 관광도시 대구’를 실현하기 위해 대구의 특별한 문양을 포함한 전통 한복을 대구의 멋과 새로운 트렌드로 재해석해 지역 내 관광안내원, 문화관광해설사, 전시 및 문화예술을 알리는 안내원 등 지역 문화에술관광의 접점에서 활동하는 실무자들이 착용하는 실용성 있는 근무복을 개발하는 취지를 갖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실제 문화관광해설사, 관광안내원 및 대구시티투어버스 기사의 근무복 제작에 주안을 두고 있어 활동성과 계절적 기능성을 고려한 4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며, 각 분야별로 차별화된 문양과 디자인을 선정해 실제 제작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심사는 한복디자인 및 근무복 디자인 분야 등의 전문가와 실제 착용할 관광업계 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위원들에 의해 진행되며 1차 서류 심사, 2차 실물(샘플)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 작품은 11월 10일 대구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와 개별 통보로 발표될 예정이다.

분야별로 선정된 작품 4점 중 문화해설사 하복·춘추복 분야는 400만원, 관광안내원과 투어버스기사 하복·춘추복 분야는 6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각 분야별 해당 직무 근무복 제작과 당선작 온·오프라인 홍보의 기회가 제공된다.

공모 기간은 8월 18일부터 10월 5일(24시)까지며, 국내에서 제조 가능한 한복·패션 분야 사업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외에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와 삼삼한대구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강성길 관광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대구를 찾는 관광객에게 한국적인 복식을 갖춰 마중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대구의 첫인상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관광도시로 각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소개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대구문화재단을 비롯해 대구미술관,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오페라하우스 등이 통합된 기관이다. 8개 본부가 구성됐고 예술진흥시설 5개, 공연 전시시설 7개 등이 모두 포함된 대규모 조직이다. 출범 후 지난해 연말 각 본부 수장들을 선임하며 빠르게 조직을 정비했다. 거대 조직으로 탈바꿈한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지역 문화예술 기관과 사업소, 관광 기능을 모두 통합해 출범했다. 이에 따라 혁신을 가치로 통합 기관의 특성을 살려 조직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서로 다른 기관의 역량 융합을 끌어내는 것이 우선 과제다. 또한 조직 경영혁신과 문화예술계의 자생력을 강화, 월드 클래스 콘텐츠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발 더 나아가 ‘글로벌 첨단 문화콘텐츠 도시를 선도’하는 컨트롤타워로 자리매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dgfca.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