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EA), 국제전기통신연합과의 파트너십으로서 여성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디지털 혁신 챌린지의 론칭과 함께 제네바 행사에서 3주년 이정표 기념

2023-03-19 14:12 출처: 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Mary Kay의 최고 운영 책임자 Deborah Gibbins (Credit: Mary Kay Inc.)

뉴욕 및 제네바--(뉴스와이어)--혁신, 기술, 디지털 공간 및 성 평등 간의 교차하는 관계를 인식하는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WEA)는 출범 3주년을 기리기 위해 창립 파트너들의 수석 대표를 한 자리에 모아 보다 성 포용적인 혁신 생태계의 창출과 디지털 성 차이의 해소하기 위한 방향 전환 방법에 대해 CSW67에 앞서 시의적절한 토의를 진행했다.

CSW67는 출범 이후 처음으로 성 측면에서 혁신 및 기술의 주제를 역사적으로 검토해 더 포용적이고 공평한 디지털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권장 사항과 함께 혁신과 기술의 성 차별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고유한 기회를 제시했다.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의 달성에 있어서 여성 기업가가 직면하는 장벽의 해결이라는 사명을 가진 WEA는 보다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세상의 구현을 위해 진행 중인 디지털 변환의 혜택을 국가들이 거둘 수 있도록 여성 기업가를 지원하는 디지털 혁신 생태계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네바에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주최하고 WEA의 5개 유엔 파트너들이 참가한 이 WEA 기념 행사는 여성 기업가의 사업 확장을 위해서 디지털을 통한 여성 기업가에 대한 투자의 필요를 강조했다. 이 행사에서는 지식과 국제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개방하고 여성이 더 폭넓은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여성의 경제적 지위를 전진시키는 엄청난 기회들을 디지털 혁명이 어떻게 제공하는 지가 강조됐다. 또한 이 행사는 현재 진행 중인 디지털 변화가 성 불평등의 기존 패턴을 영속시키는 문제의 위험을 강조했다. 이 이벤트의 요점에는 다음이 포함됐다:

· 기존의 혁신 및 스타트업 생태계는 성 다양성이 크게 결여됐으며 기회와 재정적 자원의 불공평한 분배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 여성 기업가는 자신의 사업 확장에 필요한 자본 및 투자의 결여, 연결성 그리고 정보 및 통신 기술(ICT) 그리고 디지털 경제에서의 경쟁에 필요한 중대한 스킬을 배우는 기회에 대한 제한된 접근을 일관적으로 직면한다.2

· 또한 디지털 기술, 플랫폼 및 도구는 처음부터 안전성, 포용성 및 접근성을 위해 설계되지 않는 한, 해로운 성 고정관념을 강화시키고 성인 및 미성년 여성을 차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세트에서 발견되고 AI 알고리즘 제품에서 코드화되는 성 편견은 차별의 패턴을 복제하는 시스템과 서비스를 초래할 수 있다.

· 성인 및 미성년 여성, 특히 복수의 교차하는 형태의 차별에 대한 위험이 더 큰 여성은 온라인 폭력과 학대의 일차 대상이기도 하며, 그 결과 이들을 공개 참여와 대화 및 디지털 공간으로부터 더 폭넓게 밀어낸다. 이상은 디지털 시대에서 성 포용 솔루션이 요구되는 긴급한 도전의 일부일 뿐이다.

관련 팩트

· 전 세계 여성의 37퍼센트가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한다.3

· 2050년까지 직업의 75퍼센트가 STEM 영역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4

· 현재 여성은 인공지능 분야 일자리의 22퍼센트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연구원은 3명 가운데 1명만이 여성이다.5

· 공학 전공자의 28퍼센트 그리고 컴퓨터 과학 전공자의 40퍼센트만이 여성이다.6

· 디지털 세계로부터 여성의 배제로 인해 지난 10년 동안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들의 국민 총생산이 1조달러 감소됐다.7

WEA 디지털 혁신 챌린지(Digital Innovation Challenge) 출범

이번 행사에서는 ITU가 메리케이(Mary Kay Inc.)의 지원을 통해 이러한 아젠다를 진전시키는 주 핵심 기회로서 WEA 디지털 혁신 챌린지를 공식 론칭했다. 이 글로벌 챌린지는 스타트업 및 스케일업에 필요한 보다 포용적인 생태계를 창출시키는 잠재력이 있는10개의 최고 디지털 모범 사례 및 디지털 솔루션을 선정한다. 선정자는 자신의 사업 계획을 더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능력 구축 훈련을 받는 디지털 혁신 생태계 프로그램에 대한 액세스 그리고 전문 멘토십과 체인지메이커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를 얻게 된다.

WEA 기념 행사 주요 내용:

· 국제 전기통신연합의 도린 보그단마틴(Doreen Bogdan-Martin) 이사는 여성의 기업 기회에 대한 접근성 결여로 인해 2020년 한 해 동안 매출 손실이 1260억달러로 추산됐음을 지적하며 디지털 성 차이의 가교에 의해 입증된 경제적 영향에 대해 얘기했다. 보그단마틴 이사는 비즈니스, 시민사회 조직, 정책 입안자, 규제기관 및 유엔 자매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성을 포용하는 디지털 생태계를 개발하는 데 있어 더 많은 노력을 촉구했다.

· 메리케이의 최고운영책임자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는 디지털로의 전환은 여성에게 사업의 혁신과 확장의 기회를 위한 고유한 창을 제공하지만 디지털 가속화 또한 불평등을 영구화시킬 수도 있음을 지적했다. 이를 위해, 기빈스는 불평등을 해결할 것과 여성의 디지털 경제에 대한 여성의 완전한 참여를 가능케하는 환경을 창출할 것을 제안했다.

디지털 혁신 챌린지는 WEA의 최근 이니셔티브이다. 본 행사에서 WEA 파트너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간의 이러한 혁신적 파트너십이 출범한 이래로 여성 기업정신을 지지하기 위해 발전시켜온 주요 성과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 온라인 기업가 스킬 개발

국제무역센터(ITC)는 WEA 지원을 위해 개발돼 2022년 1월에 론칭된 기업정신 인증 프로그램(Entrepreneurship Certificate Programme)이 처음으로 온라인을 통해 무료 제공된 것을 강조했다. 27개 모듈로 구성된 디지털 커리큘럼의 내용은 기업가 여정의 7개 주요 단계를 다루며,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로 사용가능하며 곧 아랍어, 러시아어, 중국어로도 제공된다. 이 커리큘럼은 200가지의 동영상으로 그 내용이 풍부하며, 새로 시작하거나 이미 자리잡은 기업가 모두에게 자신의 사업 설계 및 설립 준비에 필요한 스킬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자는 기업활동 문화의 채택, 사업 아이디어의 개발 및 스타트업 방법론, 비즈니스 모델의 준비, 비즈니스 피치의 설계, 자금 출처의 파악, 올바른 파트너 및 멘토의 발견, 팀 구축 방법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 성 인지적 조달에 대한 민간 부문 옹호

유엔여성기구(UN Women)에서는 작년에 조달의 전략적 가치. 성 인지적 조달이 비즈니스에도 좋은 이유(Procurement’s Strategic Value. Why gender-responsive procurement makes business sense)라는 제목으로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의 지원을 받아 애드보커시 브리프(Advocacy Brief)지에 실린 간행물을 강조하고 성 인지적 조달을 발전시킨 노력을 되짚어봤다. 브리프지는 포용적인 경제 성장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민간부문 공급망에 대한 여성 참여 강화가 선사하는 혜택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제시한다.

· 여성이 소유/운영하는 스타트업이 직면하는 장애물의 해결

유럽 및 중앙아시아(ECA) 지역의 유엔여성기구는 투자를 유인하는 여성 기업가의 능력 증가를 위해 2021년 이 지역 전체에서 열린 신병훈련소인 최초의 여성 창업 엑스포에 대해 얘기했다. 이는 2022년 4월에 투자자 피치 피날레로 막을 내렸으며, 여기에서는 9개국(튀르키예, 보스니아헤르체코비아, 그루지아, 카자흐스탄, 코소보, 키르기스스탄, 북마케도니아, 몰도바, 세르비아)의 여성 기업가 25명이, 여성 기업가가 사업 성장을 하는 데 있어서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의 하나인 자본 접근성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초기 스타트업 및 사업 계획을 열성적으로 설명했다. 이러한 설명 후, 투자자들이 여성 기업가들이 자신의 사업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정 지원, 멘토십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했다. 2022년 11월에 열린 제2차 라이브 여성 창업 엑스포에서는 ECA 지역에서 여성 기업가 정신 개발을 위한 환경을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결정하고 추진하기 위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 유럽재건개발은행 및 일디츠 홀딩(Yildiz Holding)과 협력해 여성 기업가와 사업 파트너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 LATAM 지역에서 여성 기업가 정신 정책 및 옹호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LATAM 지역에서 여성의 기업가 정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및 옹호 노력을 소개했다. 2020~2021년에 걸쳐, ILO는 WEA 지원을 위해 멕시코시티의 상업 및 산업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여성의 기업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책 조건에 대한 여성 기업활동 개발(WED) 평가를 수행해 발표했다. 이 평가에는 여성 기업가에게 존재하는 조직적 간극의 해소를 위한 19개 실천 가능한 권고 사항이 포함됐다. 브라질의 경우, ILO는 통신 및 인식 향상을 위한 캠페인, 능력 구축을 위한 워크숍 그리고 행사의 패키지를 통해 여성의 기업활동 개발을 옹호할 목적으로 Serviçio Nacional de Aprendizagem Industrial(SENAI)과 협력했다.

이 행사의 녹음은 여기에서 얻을 수 있다.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EA) 소개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EA)는 UNGA 74에서 발족한, 여성 기업활동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파트너십이다. 이는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 개발 프로그램(UNDP),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 유엔여성기구의 6개 유엔 기구 및 메리케이(Mary Kay Inc.)로 구성됐으며 2030년까지 500만 여성 기업가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이니셔티브의 궁극적 목표는 전 세계에서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생태계를 창출해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의 성취에 있어서 여성 기업활동의 개발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여성 기업가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있어 규모를 갖춘 다중 파트너십의 변환적 힘을 잘 보여준다. 상세한 내용은 we-accelerate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WEA는 트위터(We_Accelerator), 인스타그램(@we_accelerator), 페이스북(@womensentrepreneurshipaccelerator), 링크드인(@womensentrepreneurshipaccelerator)에서 팔로우할 수 있다.

1 연구 결과는 여성 기업가들이 1조5천억 달러의 금융 적자에 직면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MSME Finance Gap,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2017년. https://www.ifc.org/wps/wcm/connect/03522e90-a13d-4a02-87cd-9ee9a297b311/121264-WP-PUBLIC-M SMEReportFINAL.pdf?MOD=AJPERES&CVID=m5SwAQA

2 2조9천억 명의 사람이 여전히 오프라인으로 있으며 그 대부분은 성인 및 미성년 여성으로 전화나 인터넷 접속 또는 디지털 기술 활용의 능력의 가능성이 더 적다. https://www.gsma.com/r/wp-content/uploads/2022/06/The-Mobile-Gender-Gap-Report-2022.pdf?utm_source=website&utm_medium=download-button&utm_campaign=gender-gap-2022

3 ITU (2022). Facts and Figures 2022 - The gender digital divide (itu.int)

4 A smart move (pwc.com.au)

5 https://www.unesco.org/reports/science/2021/en/women-digital-revolution

6 We need more girls and women in science. What are three ways in which we can support them? (worldbank.org)

7 유엔여성기구.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진행 내용. The Gender Snapshot 2022.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363951/en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