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메리케이, 파트너십 통한 글로벌 여성 기업가 정신 개발 지원 활동 조명

여성 기업가 정신의 날 맞아 여성 기업인들의 잠재력 끌어낼 대외 파트너십 및 협력 활동 소개

2022-11-23 16:10 출처: Mary Kay Inc.

데버러 기빈스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

댈러스--(뉴스와이어)--여성의 경제력 강화와 양성 평등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메리케이(Mary Kay Inc.)가 ‘여성 기업가 정신의 날(Women’s Entrepreneurship Day)’을 맞아 여성 기업가 정신 발전·고양에 초점을 맞춘 대외 활동과 파트너십을 통해 여성 기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세계적 헌신을 재확인했다.

35여 개국에서 기업가 정신을 개발하는 메리케이는 약 60년간 여성과 여성의 기업가 정신을 지원해 왔다. 메리케이는 영향력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체인지 메이커들과 함께 여성의 경제적 권한 신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없애고, 기업가 정신 생태계에 대한 여성의 포용성을 발전시켜 왔다.

여성 기업가 정신을 위한 잠재력과 도전 과제

여성의 경제적 포용성을 확대하면 가정 소득을 올리고 지역 사회를 강화하는 한편 사회의 회복 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 자료에 따르면 여성은 가정과 지역 사회 소득의 최대 90%를 재투자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1]. 또 경기 침체의 불균형적인 영향을 받는 여성 소유 사업체는 회복 탄력성, 민첩성, 지속 가능성을 두루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2]. 여성 소유의 사업체들은 보통 혁신을 통해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파괴 등의 시급한 세계적 문제를 처리하며 위기에 대응한다.

여성 기업가 정신이 상승 효과가 있다는 증거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직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지금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본, 전문 교육, 세계 가치 사슬 포용성, 제품·서비스 시장 접근성에 대한 불평등이 맞물린 결과다. 불공평한 법이 이런 장벽을 높이고 있다. ‘2022 여성, 기업, 그리고 법(Women, Business and the Law)’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활동이 가능한 나이의 여성 가운데 남자와 동일한 경제적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여성이 약 24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2022 글로벌 성 격차(Global Gender Gap)’ 보고서는 경제적 참여와 기회에 대한 성별 격차가 해소되려면 151년이 걸릴 것이라는 충격적인 전망치를 제시하기도 했다[4].

여성이 기업가 정신 생태계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것은 기업과 투자자들이 거대한 투자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여성이 남성이 받는 투자 자본의 절반만 받아도 기업의 투자 달러당 매출이 약 2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유럽에서 발표된 바 있다[5].

메리케이는 파트너들과 함께 여성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사명의 연장선에서 여성의 기업가 정신을 발전시키고, 신구 여성 기업인들을 지원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여성의 권한 신장과 양성 평등이 없으면 지속가능발전목표(SDG)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한 메리케이는 2021년 출범한 10개년 지속 가능성 전략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해 오늘의 삶을 풍요롭게’를 펼치고 있다. 메리케이가 펼치고 있는 지속 가능성 전략의 토대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여성 500만 명을 뒷받침하기 위한 주요 이니셔티브와 파트너십이다. 여성의 경제적 참여를 늘리면 지속 가능한 성장뿐만 아니라 2030의 지속 가능한 개발 의제의 핵심 원칙인 그 누구도 소외되거나 뒤처지지 않는 세상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데버러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는 “메리케이는 여성에 의해 여성을 위해 설립된 기업가 정신 육성 기업으로서 여성과 여성의 권한 신장에 투자하지 않으면 여성의 경제적 참여가 경제는 물론 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충분히 실현할 수 없다고 믿는다”며 “메리케이는 현상 유지를 거부하는 파트너십을 통해 여성이 마주한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여성 기업인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 여성 기업가 정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메리케이가 진행 중인 주요 파트너십은 다음과 같다.

· 중국 SDG 시범마을 프로젝트 - 여성에 초점을 맞춘 빈곤 완화 개발 프로젝트

。 시골 여성들의 삶은 개선하지 않으면 빈곤 타파는 물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룩할 수 없다는 점을 인지한 UNDP 중국과 메리케이는 중국 정부, 공공 부문, 비정부기구(NGO) 파트너들과 함께 2017년 중국 윈난성 와이풀라에서 SDG 시범마을 프로젝트에 착수했다[6]. SDG 시범마을 프로젝트는 지역 사회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여성의 리더십을 강화하려는 노력에 힘입어 사회적 보호망을 제공하고 친환경 사업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여성의 기업가 정신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없앴다.

。 여성에 초점을 맞춘 SDG 시범마을 프로젝트(1단계: 2017~2021)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시범마을 빈곤율이 2017년 28%에서 2020년 0%로 감소

· 교육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2020년에 60가구 193명이 빈곤선 탈출

· 여성이 대부분이었던 계절 이주 노동자 210명과 장기 이주 노동자 120명이 돌아와 일자리를 얻고 사업을 시작하는 한편 가족과 재회

· 현지 여성 607명이 직장을 얻고 소득을 개선하는 한편 마을 위원회 일원, 병원 및 미술관 관리자로 활동하는 등 지역 사회의 지도자로 부상

· 2021년 주민들의 1인당 소득이 1만4128위안(2107달러)로 증가

· 17개 SDG 가운데 12개 SDG 진전

· 위 임파워 유엔 SDG 챌린지(WE Empower UN SDG Challenge)- 사회적 여성 기업가 지원

。 메리케이는 2019년부터 ‘위 임파워 유엔 SDG 챌린지’의 핵심 파트너로 활동해 왔다.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글로벌미래연구소(Global Futures Laboratory)와 바이탈 보이스(Vital Voices)가 공동 주관하는 이니셔티브인 연례 경진대회에서 지역 사회의 SDG를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여성 기업인 5명이 상을 받았다. 수상자들은 역량 강화 교육 세션과 더불어 전 세계 기업인들과 교류할 기회를 가졌다.

·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

。 2019년 메리케이는 여성 기업인들을 지원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6개 유엔 기구와 함께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WEA)’를 선보였다.

。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여성기구(UN Women) 등 6개 유엔기구는 WEA를 힘을 보탰다.

WEA를 통한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멕시코와 브라질에서 기업가 정신 정책 개발

。ILO는 2020년과 2021년에 WEA의 지원 아래 멕시코시 상업·산업 부분에 초점을 맞춰 여성 기업가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 기업가 정신 개발(Women’s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WED)’ 정책을 평가했다. ILO는 여성 기업인들에 존재하는 기관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19개 권고안 등을 검토했다. ILO는 브라질에서 국가산업훈련청(SENAI)과 함께 소통 및 인식 제고 캠페인, 역량 강화 워크숍 및 행사를 통해 여성 기업가 정신 개발을 뒷받침했다.

· 여성 기업가 정신 엑스포 개최

。2021년 유엔여성기구가 메리케이의 지원을 받아 처음으로 개최한 여성 기업가 정신 엑스포가 유럽과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부트캠프(bootcamp)를 설립해 여성 기업인들의 역량을 제고하고 투자를 유치했다. 2022년 4월에 열린 인베스터스 피치 파이널(Investors Pitch Finale)에서 9개국(터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조지아, 카자흐스탄, 코소보, 키르기스스탄, 북마케도니아, 몰도바, 세르비아) 출신 여성 기업인 25명이 각자의 초기 단계 스타트업과 사업 성장, 투자 유치 등 여성 기업인들이 마주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소할 사업 계획을 소개했다. 이후 투자자들은 여성 기업인들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멘토링, 인맥 형성 기회를 제공했다.

。WEA의 하나로 11월 제2회 라이브 여성 기업가 정신 엑스포가 개최됐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ricewaterhouseCoopers),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일디즈홀딩스(Yildiz Holding)가 파트너로 참여했고 메리케이가 후원했다. 여성 기업인들과 사업 파트너들이 모여 여성 기업가 정신 개발을 앞당길 구체적 행동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 신구 기업인들을 위한 사업 기량 개발

。ITC 쉬트레이드(ITC SheTrades)가 2022년 1월 WEA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사상 첫 무료 온라인 기업가 정신 인증 프로그램이 공개됐다. 메리케이가 후원한 인증 프로그램은 기업가 여정의 7가지 핵심 교육 과정을 커버하는 27개 모듈-디지털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를 지원하며 곧 아랍어, 러시아어, 중국어를 추가할 예정인 커리큘럼은 신구 기업인이 설계 및 사업 구축 역량을 배울 수 있도록 200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기업가 정신 문화를 도입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한편 스타트업 방법론을 배우고 사업 모델을 준비할 수 있다. 사업 소개를 디자인하고 재원 조달처를 규명하는 한편 올바른 파트너와 멘토를 찾아 팀을 구축하는 방식도 배우게 된다.

。ITU는 2022년 여성과 소녀가 디지털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질 높은 학습 모듈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성별 디지털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2023년에 공개될 ITU 프로젝트는 여러 언어로 번역될 예정이다. 메리케이가 후원한 ITU 프로젝트는 신구 여성 기업인을 위한 일반 디지털 기술 교육, 섬유·의류 업계 여성 기업인을 위한 디지털 기술, 기술 업계 여성 기업인을 위한 관리 기술 등 17개 온라인 모듈을 제공한다. 위치나 주력 사업에 상관없이 모든 여성 기업인에 방대한 전문 교육을 제공하는 학습 모듈이다.

· 성인지적 조달(GRP)에 대한 민간 부문의 역할 강조한 보고서 발간

。2022년 유엔여성기구는 WEA의 지원을 받아 '조달의 전략적 가치: 성 인지적 조달이 기업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Procurement’s strategic value: Why gender-responsive procurement makes business sense)’라는 보고서(Advocacy Brief)를 발간했다. 데버러 기빈스 최고운영책임자가 서문을 작성한 보고서는 여성과 남성의 권리가 동등했을 때 경제 성장 기회가 늘고, 위기에 대한 회복 탄력성이 높아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민간 부문 공급망에 대한 여성의 참여가 포용적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일으키는 효과를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도 제시한다. 기업이 GRP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를 증거로 제시하기 위해 이해 당사자 374명의 광범위한 자문을 얻었다.

· 성 포용적인 디지털 생태계 창출 위한 혁신 경진대회 개최

。ITU는 12월 메리케이의 지원을 받아 개방형 혁신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여성 기업인들이 개발 중인 기술에서 마주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과 스케일업을 지원할 더 성 포용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 심사단이 디지털 우수 관행과 디지털 솔루션 10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는 디지털 혁신 생태계 프로그램(Digital Innovation Eco-System Program)을 통해 역량 강화 및 전문 멘토링 지원을 받게 된다.

메리케이(Mary Kay Inc.) 개요

유리 천장을 뚫은 선구자 메리 케이 애시(Mary Kay Ash)는 여성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한 가지 목표로 자신의 꿈이었던 뷰티 회사를 1963년 설립했다. 그 꿈은 꽃을 피워 수백만 명의 독립 판매원이 약 40개국에서 활동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리케이는 미용과 첨단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향수 제조의 뿌리가 되는 과학 연구 투자에 힘 쏟고 있다. 또 지속 가능성 전략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해 오늘의 삶을 풍요롭게’를 바탕으로 창업 지원, 암 연구 및 젠더 평등 지원, 가정 폭력 피해자 보호, 커뮤니티 환경 미화, 어린이들의 꿈 장려 등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웹사이트(marykayglobal.com),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트인, 트위터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1] 하버드비즈니스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2013년. ‘세계 여성 기업인의 부상(The Global Rise of Female Entrepreneurs)’

[2] BNP파리바자산운용(BNP Paribas Wealth Management). 2020년. ‘2020 글로벌 기업인 보고서(Global Entrepreneur Report)’.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수익 증대뿐 아니라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이 투자 성공의 열쇠라고 답한 여성 기업인이 전체의 54%로 남성(41%)보다 많았다.

[3] 세계은행(World Bank). 2022년. ‘2022 여성, 기업, 그리고 법(Women, Business and the Law)’

[4] 세계경제포럼(WEF). 2022년. ‘2022 세계 성 격차 보고서(Global Gender Gap Report)’

[5] 유럽투자은행(WIB), 2020년. ‘여성 기업인 재정 지원: 성장을 뒷받침하는 방법(Funding women entrepreneurs: How to empower growth)’

[6] 파트너로는 중국여성개발재단(The China Women’s Development Foundation), 중국 국제경제기술교류센터(China International Center for Economic and Technical Exchanges), 윈난성여성연맹(Women’s Federation of Yunnan Province), 중국 융렌현 정부 등이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2200572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