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감정놀이연구소, 영어독서MBA 회원 대상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 저자 특강 개최

이경언 저자, 10월 22일 영어독서MBA 회원 대상 특강 실시
독서로 소통하는 독서모임 플랫폼 영어독서MBA, 전국에 5만 회원 보유
감정놀이연구소, 출판 정보 접하고 저자에 특강 요청
이경언 저자, 남녀노소·동서고금·인종 구분 없이 사람의 성격을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에니어그램(Enneagram) 소개

2022-11-11 10:15 출처: 감정놀이연구소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 표지

서울--(뉴스와이어)--감정놀이연구소는 2022년 10월 22일(토) 오후 7시부터 영어독서MBA (대표 권성현) 회원들을 대상으로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 이경언 저자 특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100여 명이 참석한 특강에서 이경언 저자는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관한 이론 강의와 함께 영유아들의 그림 속에 숨겨진 정서적인 역동성을 살펴 아이 마음과 성격을 가늠해 보는 등의 강의를 했다.

이경언 저자는 에니어그램(Enneagram)의 9가지 성격 유형이 아이들의 그림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책에 소개된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전개해 수강생들의 큰 관심과 공감을 일으켰다.

강의 중 소개된 아이 그림의 특징에서 “성공 지향적인 성격을 가진 아이의 그림에는 경쟁(경주)하는 이미지와 상으로 금메달을 받는 이미지가 드러나기도 하고, 낙천적인 성격의 아이 그림에는 무지개가 자주 등장하며, 신나고 재미있는 파티 이미지 등이 빈도 높게 표현된다”는 말에 수강생들은 흥미를 갖고 공감을 보였다. 질의응답 중 일부 수강생은 준비한 아이의 그림을 제시하며, 아이의 성격 유형과 정서적인 특징을 묻는 등 강의가 연장되기도 했다.

아이를 이해하려면 아이가 타고난 기질(Temperament)만 이해한다고 되는 일일까. 아이의 성격은 정서적, 환경적 양육 환경 요인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고 있어 쉽게 예측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인간관계는 원가정 모델에서 시작돼 친구와 학교, 사회라는 넓은 환경으로 확장한다. 육아에서 아이의 건강한 정서를 발달시키고자 하는 일은 세상의 모든 부모가 원하는 바일 것이다. 바람직한 육아를 위해 우선 염두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먼저 아이의 성격을 아는 일이요, 양육자의 성격을 아는 일이다.

이번에 출간된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그림 속 아이의 성격유형’(220x180mm/총 85p/감정놀이연구소&야야키즈앤파트너스)은 ‘에니어그램’과 ‘아이의 그림’ 이론, 실제 자료가 만나 아이의 성격 유형을 흥미 있게 파악하는 책이다.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그림 속에 드러난 아이의 마음 속 흔적을 따라가며 아이와 정서 대화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림에 드러난 아이들 속마음을 알리는 전도사’인 이경언 저자는 선행 연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에니어그램과 그림을 접목해 성격 유형을 알아보는 특별한 논문(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어머니의 자아 이미지가 그림표현에 나타난 특성연구, 숙명여대석사학위논문, 2019)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40년 동안 유아 교육 현장에서 교사 시절부터 지금까지 △안양평촌 민백유치원 이사장 △부모교육전문강사 △감정놀이연구소 상임고문 △무궁화어린이집 △국회 어린이집 △기업 부설 어린이집 △전국의 공·사립 유아 교육 기관 전국의 공·사립 유아 교육 기관 △수도권 지자체 건강가정다문가족지원센터 등을 거치며 교육현장에서 연구한 수만 장의 아이들 그림이 유아의 제2의 언어며, 숨겨진 보물이라고 표현한다. 또한 저자는 아이들 그림은 한 아이가 그려도 그때그때 아이의 마음에 따라 똑같은 그림은 하나도 없다고 말하며 아이들이 표현하는 그림(정서적 메시지)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경언 저자는 지금도 일선 유아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 그림 속에 숨겨진 ‘보물’(아이의 성격 유형)을 캐내고 있다. 에니어그램(Enneagram) 성격 유형 분류 이론을 토대로 그림 속에 담긴 아이의 성격 유형을 가늠해보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신비로워 마음이 흠뻑 빠질 수밖에 없는 매력이 있다고 강조한다.

한편 책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은 2022년 9월 15일에 출간됐다.

감정놀이연구소 개요

감정놀이연구소는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인 기업부설연구소로 인정받았으며 ‘인성교육’ 콘텐츠 개발과 공급에 주력한다. 임진재 소장은 경기대학교, 동대학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교육/사회복지 연구원 및 영유아교육 전문 패널들로 구성된 연구진과 프로그램을 개발, 국내외에 보급하고 있다. 감정놀이연구소는 산업디자인진흥원공인 디자인 전문 회사인 주식회사 코비컴의 기업부설연구소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