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결원-육군본부, ‘밀리패스’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사업 성과 발표회 개최

7개 기관 및 기업 참여, 군인 사용 앱 ‘밀리패스’ 시연 선보여
모바일 신원 확인, 출입 인증, 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군 행정 효율화 및 디지털화 기대
맞춤형 금융, 결제, 복지 혜택 서비스로 확장 예정… 군인 복지와 편의 증대 노려

2021-12-09 17:00 출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서울 용산 육군회관에서 열린 밀리패스 구축 사업 성과 발표회에서 육군 장병들이 밀리패스 앱과 연동된 신분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전국--(뉴스와이어)--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 이하 한결원)과 육군본부(참모총장 남영신)는 9일 군인 및 군 가족을 위한 모바일 인증 서비스 ‘밀리패스’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사업 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 간담회에는 밀리패스 사업을 추진한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현대이지웰 등 주요 7개 기관·기업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밀리패스는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를 활용해 여러 기관에 흩어진 각종 육군 인증 정보를 모아 사용자 본인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육군 인증 서비스다. 현역 인증 시스템을 통해 인증된 모바일 신분증, 휴가증, 복무 확인서 등 다양한 인증서를 한곳에 모은 전자 지갑이다.

사용자는 앱에 접속해 본인이 필요한 인증서를 조회·발급하고, 각 용도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휴가증의 경우 기존에는 종이로 발급받아야 했으나, 이제는 밀리패스 앱에서 확인하고 증명할 수 있게 된다.

밀리패스는 보안이 필수인 군대 특성에 맞게 통합 인증 정보 관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비대면 신원 확인과 간편 출입 인증은 군사 보안 강화와 편의성 확대, 군 행정 디지털화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육군본부와 한결원은 인증 대상을 현역에 한정하지 않고 군인 가족 및 전역자에게도 확대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원 인증이 어려워 활용이 어려웠던 현역 대상 복지 혜택 편리성도 높아진다. 그동안 민간 복지 문화 시설이 제공하는 현역 대상 할인, 부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서류로 된 휴가증 제출 등 직접 인증이 필요했다. 온라인 서비스는 현역 인증이 더 어려워 민간 영역의 복지 서비스 구현이 제한적이었다.

밀리패스는 언어 교육, 자격증 공부 등 자기 계발 분야를 포함해 여행, 레저, 온라인몰 등 민간 사업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 서비스와 연계해 군인들이 간편하게 복지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또 복지 서비스 신청을 위해 진행하던 증명서나 서류 출력 등 불필요한 행정이 간소화돼 군 행정의 디지털화가 기대된다. 밀리패스에서는 육군 입대 장병 및 가족을 포함해 매년 25만명 이상의 신규 이용자의 데이터가 누적된다.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금융과 결제 등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로까지 확장할 수 있다.

황대일 육군본부 황대일 육군참모차장은 “마이데이터 플랫폼과 연계된 현역 인증 시스템은 군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군인 복지 혜택 활로를 개척해 디지털 육군 전환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완수 한결원 이사장은 “밀리패스는 보안과 편의성이 결합된 차세대 인증 기술의 집합체”라며 “군인과 군인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 혜택과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개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 사업을 전담하는 재단 법인으로, 2019년 11월 출범했다. 제로페이는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금융 회사, 민간 사업자가 협력해 도입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