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오픈 RF 협회, OpenRF™ 버전 1.0.0 규격 발표

첫 규격 발표로 5G 칩셋 및 RF 프론트 엔드 벤더 간 상호운용 가능한 개방형 생태계 구축

2021-12-09 22:05 출처: Open RF Association

비버턴, 오레곤--(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09일 -- 오픈 RF 협회(Open RF Association, 이하 ‘OpenRF™’)가 8일 OpenRF 버전 1.0.0 규격을 발표했다.

오픈 RF 협회는 회원들의 다중 RF 프론트 엔드(무선주파수 프론트 엔드)와 칩셋 플랫폼을 망라하는 상호 운용 가능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이뤄진 개방형 5G 생태계 구축에 매진하는 업계 컨소시엄이다.

이 규격은 여러 가지 첨단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비롯해 RF 프론트 엔드와 칩셋의 상호 운용성을 촉진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케빈 스코엔록(Kevin Schoenrock) 오픈RF 협회 회장은 “컨소시엄이 출범한 지 1년 만에 첫 번째 규격을 발표해 기쁘다”며 “이 새로운 규격은 칩셋과 RF 프론트 엔드 간 상호 운용 가능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해 전체 5G 업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OpenRF 규격은 특정 규격을 표준화하고 구성을 최적화해 호환 가능한 RF 프론트 엔드-RFIC(무선주파수 집적회로) 솔루션을 가능케 한다. 또 5G 무선 기기 OEM(주문자 생산방식) 업체의 개발 비용을 낮추고 시장 출시 시간과 설계 위험을 줄이며 미래 혁신을 위해 플랫폼을 활용하는 고성능을 구현하는 한편 OEM 소비자 모바일 제품 전반의 공급망을 개선해 다양한 RF 프론트 엔드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댄 맥나마라(Dan McNamara) 모바일 엑스퍼트(Mobile Experts, Inc.) 수석 애널리스트는 “OpenRF 협회가 첫 규격을 발표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모든 신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요건과 공통 언어를 정하는 기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규격은 OpenRF가 RF 구성요소 및 모뎀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전달수단을 구축하는 매우 중요한 첫 단계”라고 덧붙였다.

이 규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최초의 OpenRF 레지스터 맵. 모든 RF 프론트 엔드 구성요소가 공통 언어와 레지스터 맵 구성을 갖춰 미래 세대에 보다 신속한 디지털 구현을 가능케 하고 인터페이스를 최적화한다.
· 하드웨어 포트 명명 규칙을 확립한다.
·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 hardware abstraction layer) 아키텍처 문서와 프로그램 지침을 통한 최초의 HAL 프레임워크 구현. OpenRF HAL은 RF 프론트 엔드 및 RFIC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RF 프론트 엔드-RFIC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RF 프론트 엔드의 RFIC 제어 프로그래밍 모델을 표준화한다.
· 특정 규격을 표준화한 상호운용 가능한 최적의 구성으로 호환성 있는 RF 프론트 엔드-RFIC 솔루션을 구현한다.

2022년 말에 OpenRF 규격을 지원하는 첫 제품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RF 프론트 엔드 구성요소가 먼저 출시되고 이어 내년 말 OpenRF 요건을 활용하는 첫 RFIC가 공개된다.

오픈 RF(Open RF) 가입

오픈RF 협회 회원 가입은 스마트폰 칩셋, RF 프론트 엔드 제품, OEM 업체 그리고 기타 관련 업계의 기업 모두에게 개방돼 있다. 회원들은 모든 규격을 이용할 수 있고 5개의 별도 실무 그룹에 참여해 OpenRF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회원은 전략(Strategic), 일반(General), 준회원(Associate) 등 3단계로 이뤄져 있다. 회원 혜택과 가입 신청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penRF.com/join) 참조.

오픈RF(OpenRF) 개요

오픈RF는 멀티모드 RF 프론트엔드와 칩셋 플랫폼상에서 상호 운용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5G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매진하는 산업 컨소시엄이다. 오픈RF의 회원사로는 브로드컴, 인텔, 미디어텍, 무라타제작소, 코보, 삼성전자 등이 있다. 오픈RF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penR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픈RF는 오픈 RF 협회의 등록 상표다. 다른 모든 상표는 해당 개별 소유자의 재산이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openrf.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