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CGTN: 행동으로 솔선수범: 중국, 탄소중립 미래 위해 분투

2021-04-19 10:40 출처: CGTN

탄소중립 미래 위해 분투하는 중국

베이징--(뉴스와이어)--2020년에도 기후변화로 인한 혼란이 거듭됐다. 지구 온도는 역대 최고치와 타이기록을 썼고 지구 곳곳에 산불이 만연했다. 해수면 상승 속도는 더 빨라졌고 일부 종이 멸종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독일 총리는 다음 주 미국 주재로 열릴 ‘지구의날 정상회담(Leaders' Climate Summit on Earth Day)’을 앞두고 기후 변화를 주제로 금요일에 온라인 회의를 열었다.

시 주석은 인류 공동의 미래를 위한 공동체 건설을 항상 주창했음을 강조하며 프랑스 및 독일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기꺼이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기후변화 대처는 모든 인류의 공통된 대의며 지정학적 협상 카드로 이용되거나 다른 국가를 공격하기 위한 표적, 무역 장벽을 쌓는 변명거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고무적 서약

시 주석은 이날 회의에서 2030년 이전에 중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정점을 실현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야심 찬 기후 목표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는 세계 최대 개발도상국인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과감한 탄소 집약도 저감을 실현하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기간 안에 탄소 정점을 지나 탄소 중립으로 나아가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제14차 5개년 계획’을 통해 2021~2025년 국민총생산(GDP)당 국가 에너지 소비와 GDP당 이산화탄소 배출을 각각 13.5%, 18%씩 줄이겠다고 천명했다. 또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비화석 연료 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기후행동추적(Climate Action Tracker, 약칭 CAT)에 따르면 2060년 이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중국의 목표가 이행될 경우 지구 온난화 예상치가 섭씨 0.2~0.3도 낮아질 전망이다. 이는 CAT가 추정한 단일 감소치 가운데 가장 큰 폭이다.

한편 중국의 공약은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의 ‘섭씨 2도 시나리오’에 따른 2065~2070년 세계 탄소 중립 일정을 넘어 글로벌 탄소 중립 실현을 5~10년 앞당기겠다는 것이다.

공약 실행

시 주석은 마크롱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에게 “중국 측은 구체적 행동으로 약속을 이행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중국이 탄소 배출 정점 도달과 탄소 중립 실현을 생태 문명 구축의 전반적 전략에 통합하고 친환경 저탄소 순환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수십년간 석탄 연료에 주로 의존해 경제를 발전시켜온 중국은 현재 전 세계 신재생 에너지 설치 용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신재생 에너지 투자 국가로 자리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청정에너지 소비 비중은 2016년 19.1%에서 2020년 24.3%로 증가했다.

미국 우주항공국(NASA) 위성 데이터를 활용해 2019년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녹엽면적(green leaf area)은 2000년대 초 이후 5% 증가했고 이 가운데 최소 25%가 중국에서 기인했다.

중국의 삼림 면적 비율은 1980년대 초 12%에서 2020년 23.04%로 상승했다.

시 주석이 정상회의에서도 강조한 것처럼 중국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특히 남남협력(South-South cooperation) 프레임워크 아래 다른 국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중국 생태환경부에 따르면 중국은 기후 변화와 관련해 35개국과 38건의 협력 조약을 체결했다. 또 120개 개발도상 국가 공무원과 기술인력 2000명의 교육을 지원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1-04-16/Xi-attends-China-France-Germany-leaders-climate-summit-via-video-link-ZvGSANIQQE/index.html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1600543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cgtn.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