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국제개발협력 인재양성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

2019-03-12 17:09 출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청주--(뉴스와이어) 2019년 03월 12일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이 2019년 글로벌협력센터 업무계획을 통해 개발도상국 보건복지분야 국제교육을 내실화하고 국내 국제개발협력분야 교육을 확대하여 사회적 책임과 상생협력의 가치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공여국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수여국으로 발돋움하면서 국제사회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사정을 잘 이해하고 개발도상국과의 글로벌 상생·협력을 선도해나갈 나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인력개발원은 개발도상국 보건복지분야 공무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현업적용도 높은 고품질의 국제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개발도상국 복지분야 국제교육으로 보건복지부, 한국국제협력단 등과 협업하여 라오스, 베트남, DR콩고 복지공무원 대상 사회복지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초청연수 프로그램이 6월, 7월, 10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 전달체계,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등으로 한국의 사회복지 경험과 제도의 발전과정을 통해 개발도상국에 적용가능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액션플랜 수립을 지원한다.

보건분야 국제교육으로는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실습연수가 계획된 몽골국립의과학대학교 외과 레지던트를 대상으로 국제협력사전사후역량강화과정이 7월과 10월에 진행될 예정이고, 아프가니스탄 국립병원 소아과 의사 모자보건역량강화과정도 2차 연도 연수로 11월에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WHO와 협력하는 교육으로는 폴리오바이러스 취급시설 심사자교육, WHO GLO GMP 조사관 국제 교육 추진이 계획되어 있다.

한편 우리나라 보건복지분야 국제개발협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제사업을 기획하고, 국내외 다양한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와 협업하여 NGO 종사자 대상 국제협력실무역량강화과정이 진행될 예정이고, 국제보건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제협력기본과정(1차, 2차, 3차), 심화과정(1차, 2차, 3차)이 운영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제개발협력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청년과 시니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세미나를 진행하여 실제 개발도상국 현장 ODA사업을 체험하고 일자리를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고, 북한 보건복지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세미나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분야 전문교육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으로서 현장중심, 국민참여, 사회적 가치확산, 혁신성장을 모토로 글로벌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왔다. 국제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와 전화문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