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하나은행, 취약계층 금융 안정을 위한 ‘하나 생계비 계좌’ 출시

2026-02-02 10:47 출처: 하나은행

서울--(뉴스와이어)--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취약계층의 금융 안정과 생활자금 보호 지원을 위한 ‘하나 생계비계좌’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하나 생계비계좌’는 급여, 연금, 복지급여 등 생계와 직결된 자금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정책형 금융상품이다. 개인당 최대 250만원까지 예금 잔액에 대해 압류가 제한되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통해 금융 취약계층이 예기치 못한 압류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생활자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하나은행은 금융기관 중 선제적으로 비대면 채널을 통한 간편한 가입 절차와 이해를 돕는 프로세스를 적용해 신규 접근성과 편의성을 모두 높였다. 비대면 가입은 ‘하나원큐’ 앱을 통해 가입 가능하며, 비대면 거래의 경우 매주 월~토(07:00~21:30)에 이용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전 금융기관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하며,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으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1개월간 누적 합산 입금 한도는 250만원까지로 제한된다. 다만, 예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는 한도 산정에서 제외돼 금융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자산 보호 효과를 높였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 생계비계좌’ 출시·운영을 통해 단순한 금융거래 기관을 넘어, 손님의 기본적인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생활금융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하나 생계비계좌’를 현장에서 실제로 도움이 되는 포용금융 상품으로 정착시키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하나 생계비계좌’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 또는 가까운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