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알서포트, 케이엘큐브와 AI 수어 기반 비대면 상담 고도화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알서포트-케이엘큐브 MoU 체결… 금융·공공 비대면 영상 상담에 AI 수어 결합해 디지털 접근성 강화할 것
비대면 실명확인 1위 알서포트-AI 수어 1위 케이엘큐브 MoU 체결… 적극적인 상호 협력으로 금융 및 공공 서비스 시장 선도할 것

2026-01-23 09:48 출처: 알서포트 (코스닥 13137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원격솔루션 전문 기업 알서포트(코스닥 131370)(www.rsupport.com, 대표 서형수)가 AI 수어 솔루션 전문 기업 케이엘큐브(KLCUBE, 대표 김종화)와 알서포트 서울 고덕 사옥에서 ‘AI 기반의 비대면 영상 상담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상준 알서포트 국내 영업 총괄 부사장, 이승열 케이엘큐브 부사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최근 금융권에 이어 공공 및 의료, 기타 서비스 분야에서 비대면 원격 상담 및 실시간 채팅, 챗봇 기반 서비스 환경에 수어 아바타를 연계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콜센터를 중심으로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정보 접근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해 비대면 상담 채널에 보이는 AI 수어 서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알서포트와 케이엘큐브의 업무협약은 금융 분야 비대면 실명확인 시장 점유율 1위 기업과 AI 수어 아바타 기술 1위 기업의 공동 제품 개발 및 시장 확대를 위한 전방위 협력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알서포트의 영상통화 기반 비대면 상담·세일즈 솔루션 ‘리모트VS(RemoteVS)’는 현재 금융권의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한 상품 가입 및 상담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은행 △SC은행 △수협은행 △부산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제1금융권을 비롯해 카드사 및 증권사 등 제2금융권에서 ‘리모트VS’로 비대면 실명확인 및 계좌 개설 등 상품 가입, 금융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엘큐브는 자체 개발한 AI 기반 수어 번역 엔진과 3D 아바타 기술을 기반의 실시간 수어 자동 변환 및 3D 아바타 영상 제공 플랫폼 ‘핸드사인버스(HandSignVerse)’로 공공기관 및 금융권에 수어 아바타를 통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엘큐브의 ‘핸드사인버스’는 웹페이지는 물론, 모바일 앱, 키오스크 등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 API 형태로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서포트와 케이엘큐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금융 및 공공 분야에서 비대면 상담과 수어 기반 안내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디지털 포용성과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알서포트의 영상통화 기반 비대면 상담·세일즈 솔루션 ‘리모트VS’에 케이엘큐브의 AI 수어 아바타 및 수어 자동 번역 기능을 연계해 제품을 공동 개발한다. 또한 비대면 상담 서비스의 적용 범위를 기존의 금융권은 물론,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청각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 고객과 상담사와의 소통 효율성을 강화해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상준 알서포트 국내 영업 총괄 부사장은 “이미 비대면 상담이 금융과 공공은 물론, 모든 사회 및 경제 서비스 전반에서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누구나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할 시점이다”라며 “국내 비대면 영상 상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알서포트와 AI 수어 서비스 분야의 독보적인 케이엘큐브의 협력을 통해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디지털 소외 계층의 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하고, 금융권 중심의 비대면 영상 상담 서비스 활용 범위를 공공, 의료 서비스 및 사회 전반으로 확대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열 케이엘큐브 부사장은 “이번 알서포트와의 협력을 통해 비대면 상담 환경에서도 청각장애인이 더 자연스럽고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양사의 협력은 AI 수어 아바타 기술이 금융·공공 분야를 넘어 사회 전반에 비대면 상담 환경 구축을 통한 실질적인 접근성 개선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