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FIA-포뮬러 1 그룹-11개 레이싱 팀, 제9차 콩코드 협정 서명… 스포츠 경쟁력과 안정성 확보할 5년간 협정

FIA·포뮬러 1 그룹·전체 11개 팀, 다년 콩코드 거버넌스 협정 서명으로 2030년까지 월드 챔피언십 개최 확정
스포츠 전문화 가속의 길을 열고 FIA와 포뮬러 1 그룹 간 새로운 협력 시대 개막
장기적 약속으로 팀·팬·방송사를 위한 스포츠 신뢰성, 글로벌 확장성, 안정성 강화

파리, 프랑스--(뉴스와이어)--전 세계 모터스포츠 주관 단체이자 전 세계 모빌리티 기구 연합인 국제자동차연맹(FIA)과 상업권 보유사인 포뮬러 1 그룹(Formula 1 Group)이 ‘콩코드 거버넌스 협정(Concorde Governance Agreement)’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이 협정은 2030년까지 FIA 포뮬러 1 월드 챔피언십(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의 규정 프레임워크와 거버넌스 조건을 정의하는 핵심 계약이다. 이는 지난 3월 모든 팀과 포뮬러 1 그룹이 ‘2026 상업 콩코드 협정(2026 Commercial Concorde Agreement)’에 서명했다고 발표한 데 이은 후속 조치다. 이번 서명으로 제9차 콩코드 협정이 완성됐으며, 이는 스포츠의 전문화와 글로벌 발전에 있어 중대한 진전을 의미한다.

1981년 처음 도입된 콩코드 협정은 스포츠의 공정성, 기술 혁신, 운영 우수성을 촉진하고, 구조화된 거버넌스와 스포츠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공유 비전 아래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를 결집하도록 설계됐다. 콩코드 협정이 개정될 때마다 FIA 포뮬러 1 월드 챔피언십은 오늘날과 같은 세계적인 이벤트로 거듭나는 데 기여해 왔다.

이번에 발표된 제9차 콩코드 협정은 FIA와 포뮬러 1 그룹 간 새로운 협력 시대의 서막을 알린다. 양 기관은 상호 존중, 투명성, 공유된 목적을 바탕으로 포뮬러 1 역사의 새 장을 함께 써나가고 있다. 이 협정은 새로 합류하는 캐딜락 포뮬러 1(Cadillac Formula 1) 팀을 포함해 기존의 모든 FIA 포뮬러 1 월드 챔피언십 팀이 2020년대 말까지 참가함을 확정 짓고, 스포츠의 경기적·기술적 발전을 위한 안정적 기반을 제공한다.

콩코드 협정은 FIA, 포뮬러 1 그룹 및 모든 팀이 스포츠를 지속적으로 성장·발전시키고 최근 몇 년간 이뤄낸 괄목할 만한 확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강조한다. 새로운 계약을 통해 FIA는 챔피언십의 이익을 위해 경기 규정, 경기 운영, 스튜어딩(심판) 및 기술 전문성 개선에 투자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포뮬러 1이 안정적이고 구조화된 규정 프레임워크 내에서 팬, 방송사, 파트너에게 흥미진진한 기술 혁신과 역동적인 경기를 계속 제공하며 진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기록적인 시청률 성장, 다채로운 레이스 일정, 젊은 관객층의 참여 증가와 함께 FIA 포뮬러 1 월드 챔피언십은 전례 없는 기세로 새로운 도약의 장을 열게 됐다.

모하메드 벤 술라이엠(Mohammed Ben Sulayem) FIA 회장은 “제9차 콩코드 협정은 FIA 포뮬러 1 월드 챔피언십의 장기적 미래를 보장하며, 이 과정에 쏟은 헌신이 자랑스럽다. 공정성, 안정성, 공유된 야망에 기반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강력한 파트너십을 보여준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와 그의 팀에 감사를 표한다. 이 협정으로 우리는 레이스 디렉터, 관계자, 그리고 모든 레이스를 뒷받침하는 전문성을 갖춘 수천 명의 자원봉사자 지원을 포함해 규제, 기술, 운영 역량을 계속 현대화할 수 있다. 우리는 포뮬러 1이 기술 혁신의 최전선에 서서 글로벌 스포츠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도록 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테파노 도메니칼리 포뮬러 원 그룹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오늘은 포뮬러 1에 있어 중요한 날이다. 이 놀라운 스포츠의 75주년을 축하하며, 유구하고 놀라운 역사의 새 장을 쓰게 되어 자랑스럽다. 이 협정은 포뮬러 1이 전 세계적으로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를 점하게 해준다. 논의 과정에서 스포츠 전체를 위한 최고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협력과 결단력을 보여준 모하메드 벤 술라이엠 FIA 회장과 모든 팀에 감사드린다. 우리는 자부심을 가질 만한 많은 성과를 이뤘지만, 앞으로 몇 년간 포뮬러 1이 맞이할 기회와 흥미진진한 잠재력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자동차연맹(FIA)은 전 세계 모터스포츠의 통할 기구이자 전 세계 모빌리티 조직의 연합체다. 모터스포츠와 모빌리티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하고 안전, 지속가능성, 평등을 옹호하는 데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다.

1904년에 설립됐으며 파리, 런던, 제네바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FIA는 5개 대륙 245개 회원 단체를 통합해 수백만 명의 도로 이용자, 모터스포츠 전문가, 자원봉사자를 대표한다. FIA는 7개의 FIA 월드 챔피언십을 포함한 모터스포츠 규정을 개발하고 시행해 전 세계 대회가 모두에게 안전하고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보장한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fi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