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국요꼬가와전기, AI 데이터센터 생산 시험 대응 초고속·초소형 광 스펙트럼 분석기 ‘AQ6361’ 출시

2025-09-16 13:15 출처: 한국요꼬가와전기

광 스펙트럼 분석기 ‘AQ6361’

서울--(뉴스와이어)--계측·제어·정보 분야 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국요꼬가와전기(이하 Yokogawa)가 광 디바이스 및 광 모듈 생산 시험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신형 광 스펙트럼 분석기(Optical Spectrum Analyzer, 이하 OSA) ‘AQ6361’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AI 기술의 급속한 보급과 이에 따른 데이터센터 신설이 확대되며 레이저 다이오드, 광 트랜시버, 광 증폭기 등 고성능 광 디바이스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 디바이스의 생산 시험에서도 측정 속도의 향상과 공간 효율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Yokogawa는 이러한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기존 베스트셀러 모델인 ‘AQ6370E’의 성능을 뛰어넘는 ‘AQ6361’을 새롭게 개발했다.

‘AQ6361’은 기존 모델 대비 최대 20배 빠른 측정 속도를 구현했으며, 본체 크기를 절반 이하로 줄여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인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 같은 고속 측정과 소형화를 동시에 실현함으로써 복잡해지는 광 모듈의 생산라인에서 요구하는 작업 효율과 공간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또한 0.03nm의 뛰어난 파장 분해능과 1200~1700nm의 넓은 측정 범위 그리고 73dB에 달하는 높은 미광(Stray Light) 억제 성능을 갖춰 다양한 광 디바이스의 정밀한 특성 시험과 품질 평가에도 적합하다.

이 제품은 레이저 다이오드 검사 시스템뿐만 아니라 광 통신 부품과 모듈을 제조하는 기업 및 실리콘 포토닉스 분야 등 다양한 광 관련 산업에서 폭넓게 활용될 전망이다.

Yokogawa 계측사업부는 ‘AQ6361’은 고성능과 소형화를 양립시킨 혁신적인 OSA로 AI 데이터센터 등 미래 통신 인프라의 생산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며, 고객들이 생산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제품 품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Yokogawa는 본 제품을 중심으로 광 통신 및 광 전자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며 다양한 현장 요구에 대응하는 고성능 계측기기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국요꼬가와전기 소개

한국요꼬가와전기는 60개국에 걸쳐 있는 126개 회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세계 굴지의 계장 톱메이커(Top-Maker)인 Yokogawa가 100% 투자한 회사다. 1978년 설립 이래 ‘계측, 제어, 정보 서비스를 통한 더 풍요로운 사회 발전에 공헌’을 기업 이념으로 삼아 공업 계측 및 계장 기기 분야에서 국내 기간 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전문 기업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