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브레이크 2025’ 공식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아티스트 페스티벌 ‘어반브레이크 2025(URBAN BREAK 2025)’가 8월 7일(목)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한 어반브레이크는 8월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15개국 300여 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해 전시, 공연, 체험, 패션, 기술이 융합된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을 만난다.
2025년 어반브레이크의 주제는 ‘PLAY WITH ARTIST’다. 이번 행사는 단순히 예술을 관람하는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이 아티스트가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함께 어우러지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각 아티스트는 전시 부스뿐 아니라 체험형 콘텐츠, 워크숍, 굿즈 이벤트, 드로잉 쇼, 퍼포먼스 등을 준비했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각 부스의 ‘아티스트 포스터’를 통해 안내된다. 관람객은 각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스스로 참여 콘텐츠를 선택하고, 직접 경험하며 아티스트와 교감하는 새로운 페스티벌 구조를 체험할 수 있다.
전시공간구조 대대적인 개편… 4개의 아티스트 테마에 따른 존(zone) 도입으로 몰입도 강화
어반브레이크 2025는 기존의 획일적인 부스 나열 방식에서 탈피해 전시를 △패션 & 텍스타일 △팝컬처 △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어반 & 스트리트 아트 등 4개의 테마 존으로 나눠 큐레이션했다. 각 존은 작품 관람을 넘어 관람객의 체험과 참여를 중심에 둔 ‘열린 공간’으로 기획됐으며, 퍼포먼스, 라이브 드로잉, 한정판 굿즈 드롭, 아티스트 클래스, 포토존 등 아티스트가 기획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패션 & 텍스타일 존’에서는 민화 작가와 스트리트 브랜드의 협업 의류가 전시되고, 일부 제품은 구매도 가능하다. 패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를 예술로 승화한 아티스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 ‘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존’은 굿즈와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의 부스들과 커스터마이징 키트, 컬러링 체험, 아티스트 클래스 등 관람객을 사로잡을 콘텐츠를 강화했다. ‘팝컬처 존’에는 글로벌 아트토이와 예술의 장르를 넘나드는 작가들과 팝 캐릭터 기반 창작자들의 부스가 모여 있으며, 그들의 한정판 아트토이와 아트 IP 기반의 확장성을 실험할 수 있는 무대가 준비된다. ‘어반 & 스트리트 아트 존’은 갤러리즈 존과 함께 그래피티, 회화, 스트리트 퍼포먼스, 라이브 드로잉 등이 주를 이룬다.
TRACK DAY와 URBK STAGE - 전시를 넘는 무대 콘텐츠
올해 어반브레이크는 자이언티, 기리보이, 원슈타인, 슬롬&수민, 소코도모 등이 소속된 ‘스탠다드 프렌즈’ 레이블과 함께 예술과 음악이 결합된 무대 콘텐츠 ‘TRACK DAY’를 신설했다. 개막일(8/7)과 주말(8/9)에는 이들이 참여하는 라이브 퍼포먼스와 토크가 결합된 TRACK 무대를 선보이며, 뮤지션이 큐레이션한 플레이리스트 기반으로 청음 중심의 전시 공간이 상시 운영된다.
또한 URBK STAGE에서는 △아티스트 토크 프로그램 △아티스트 사인회 △DJ 아티스트 퍼포먼스 무대 등 관객 참여와 경험 중심형 콘텐츠가 매일 펼쳐지며, 페어에서는 경험해볼 수 없었던 무대 중심 프로그램으로 아티스트 페스티벌의 밀도를 높였다.
스트리트 패션과 아트의 융합… 브랜드 협업 프로젝트 공개
패션 콘텐츠 역시 올해 어반브레이크에서 주목할 핵심 콘텐츠 중 하나다. 장우혁이 이끄는 유나이티드 워커스, 얼킨, 유가당, 에비드 등 국내 스트리트 브랜드들은 마담 미키, 함보경, 곽수연, 제미영, 안성민 등 국내 정상급 민화 작가들과 함께 ‘TREAD 프로젝트’를 진행해 전통과 현대, 예술과 패션이 융합된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발표했다.
또한 미국 LA 기반의 스트리트 브랜드 샤카웨어(SHAKA WEAR)는 어반브레이크 아트 에이전시 소속 작가 6인(니콜라스 블레이크, 모스플라이, 헤이허니, 다원, 슬링키, 수아)과 함께 협업한 한정판 티셔츠 라인업을 현장 공개했다. 이외에도 본더치, 모이프 등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한정판 협업 제품과 작품이 전시 및 판매되고 있다.
토이콘 서울 - 글로벌 토이 브랜드와 컬렉터가 모이는 진짜 ‘토이 페어’
올해 어반브레이크에서 정식 론칭한 ‘토이콘 서울(TOY CON SEOUL)’은 국내 유일의 글로벌 디자이너 토이 페어로, 10개국 100여 팀의 아티스트와 브랜드가 참여한다. 전 세계 토이 팬들이 주목하는 브랜드와 작가가 한자리에 모이며,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전시, 체험, 이벤트, 커뮤니티가 공존하는 ‘토이 문화 플랫폼’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POP MART, Coolrain, HEYONE, TUD TOY, IMMA, MEEGO, STOLIFT, 4WD, IRA, BoxBox, Abiebi, HITDOG, Toy Toy Toy Project, Space Rabbit, Owangeboy & Gwen 등 글로벌 IP 기반 토이 브랜드 및 작가들이 대거 참여해 브랜드별 부스를 통해 익스클루시브 굿즈와 한정 드롭 상품을 직접 공개한다. 일부 제품은 행사 현장 외에서는 구할 수 없는 토이콘 서울 2025 한정으로 발매된다.
AI 아티스트 어워드 - 기술과 예술의 확장 실험
올해 신설된 ‘AI 아티스트 어워드(AIAA)’는 인공지능(AI)을 예술 창작의 도구로 사용하는 글로벌 창작자들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8월 8일(금)은 ‘AI 아티스트 데이’로 지정돼 AI 영상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글로벌 AI 작가 세션, 미디어 아트 전시 등이 코엑스 현장에서 하루 종일 펼쳐지며 국내외 AI 아티스트들이 전부 집결한다.
자이언티, 기리보이, 슬롬, 원슈타인 등의 음악을 기반으로 제작된 AI 뮤직비디오는 총상금 2000만원 규모로 경합 중이며, 수상작은 전시장 상영을 비롯해 도심 전광판 송출 및 글로벌 플랫폼 연계로 후속 기회를 갖는다. 출품작 중 수상 후보 9점은 전시장 입구의 미디어 아치 존에서 상영되고, 관람객의 현장 투표를 반영해 8월 9일 오후 4시 시상식이 스테이지에서 진행된다.
◇ 행사 정보
· 행사명: 어반브레이크 2025 (URBAN BREAK 2025)
· 기간: 2025년 8월 7일(목) ~ 10일(일) / 4일간
· 장소: 서울 코엑스 B1·B2홀
· 주최/주관: 어반브레이크 조직위원회 / 어반컴플렉스
· 공식 홈페이지: https://urbanbreak.com
· 자료 다운로드: https://only.webhard.co.kr (ID: urbanbreak / PW: urban2025)
어반컴플렉스 소개
어반컴플렉스는 세계 최대의 아티스트 페스티벌 ‘어반브레이크’와 전 세계의 아트토이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한국 유일 글로벌 토이 페어 ‘토이콘 서울’ 그리고 한국 최초 AI 시대의 창작자 중심 플랫폼 ‘AIAA SEOUL’을 주최하는 콘텐츠 기업이다. 혁신적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IP를 창조해내고 있으며, 시각예술 분야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