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뇌활용 행복학교’ 운영을 위한 협약 체결

인공지능 시대, 인간다움 교육 실현과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축 협력

2025-05-19 14:20 출처: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왼쪽부터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임운영 교장,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인성교육연구원 신재한 원장

인성교육연구원 소개 영상

서울--(뉴스와이어)--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총장 공병영) 부설 인성교육연구원과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교장 임운영)는 지난 5월 16일(금) ‘뇌활용 행복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에서 진행됐으며, 양 기관은 뇌교육 기반의 ‘뇌활용 행복학교’ 모델을 통해 인공지능(AI) 시대에 맞춘 인간다움 교육을 실현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뇌활용 행복학교’는 뇌의 잠재력을 개발해 학생들이 자존감과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내에서 공감과 협력 능력을 기르는 인성교육 모델이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2018년부터 다양한 학교와 협력해 이 모델을 운영하며 정서 안정, 사회성 증진,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 등 긍정적인 성과를 이루어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인성교육연구원은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에 뇌활용 행복교육 전문 강사를 파견하고,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사례 발굴 및 홍보, AI 뇌과학 융합 콘텐츠 공동 개발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는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뇌활용 행복교육을 진행하며, ‘해피스쿨 캠페인’, 관련 워크숍, 성과보고회에 적극 참여해 행복한 학교 문화 정착에 힘쓸 예정이다.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임운영 교장은 “지덕체의 전인교육(全人敎育)과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정신으로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교육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조화로운 학교 문화와 행복한 교육공동체 조성이 필수적”이라며 ‘뇌활용 행복학교’ 추진에 대한 협력 의지를 밝혔다.

인성교육연구원 신재한 원장은 “인성교육은 더 이상 학교만의 책임이 아니며, 개인의 삶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배려와 존중의 공동체 윤리 함양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체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행복한 학교 문화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2015년 개원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부설 인성교육연구원은 뇌과학과 뇌교육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인성교육 모델을 연구·개발하는 전문기관이다. 정서 조절, 공감 능력, 자기 주도성과 같은 핵심 역량 증진을 목표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교원 대상 연수 프로그램 운영, 학술 연구 수행,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실천적인 인성교육을 구현하고 있다. 특히 뇌활용 행복학교 모델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며 교육 현장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컨설팅, 인성코칭, 상담 등을 통해 인성교육 전문 역량을 심층적으로 연구·확산하고 있으며, 2016년 창간된 학술지 ‘인성교육연구’는 2022년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지로 승인돼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성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소개

21세기 AI 시대, 초고령화 사회에 더욱 주목받는 인간의 뇌.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2003년 개교 이래 그 무한한 가능성과 가치, 창조성에 주목한 두뇌활용 및 훈련 분야의 융복합 연구 전문기관으로 차별화된 교육 및 연구를 진행해왔다. 두뇌훈련 분야 유일한 국가공인 자격증인 ‘브레인트레이너’의 자격발급기관으로 2009년 교육부 자격공인 이후 4000여 명의 자격을 발급했다. 대한민국 정신문화 자산인 ‘홍익인간 이화세계’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뇌교육학을 학문적으로 정립, 세계화하면서 인성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지구경영을 목표로 인류와 지구에 공헌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의 KCI 등재지로, 선도문화, 인성교육연구 및 일반학술지로 뇌교육연구를 운영하며, AI 시대,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be.ac.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