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한여한의사회, 여성폭력 피해 지원 및 여성 건강권 증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4월 10일(목)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대한여한의사회 업무협약(MOU) 체결
재단 내 피해 지원 전문 인력 대상 의료지원 강화 및 여성 건강권 증진 등 협력

2025-04-14 09:00 출처: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여성폭력 피해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과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해 대한여한의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대한여한의사회 박소연 회장,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박정숙 대표이사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박정숙)이 여성폭력 피해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의 건강 지원과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대한여한의사회(회장 박소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2002년 설립 이래 양성평등 실현과 여성·가족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온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특히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 등 폭력 피해자를 위한 실질적 지원을 통해 폭력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2025년 3월 기준 재단이 지원한 디지털 성범죄 및 스토킹 피해 건수는 총 7380건에 달한다. 재단은 또 피해자를 직접 지원하는 인력의 전문성과 회복을 위해 종사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기반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다.

대한여한의사회는 1995년 설립돼 여성 한의사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해 장애인, 다문화 가정, 미혼모, 성폭력 피해자 등 의료사각지대를 발굴해 지속적인 의료 봉사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재단 내 여성폭력 피해를 지원하는 전문 인력의 한의학적 의료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여성 건강권 증진을 위한 시민 대상 행사 등을 협력해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대한여한의사회는 여성폭력 피해 지원 업무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소진을 경험하는 전문 인력들을 위해 한의학적 치료법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들의 건강 회복과 스트레스를 완화해 피해 지원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양 기관은 여성의 건강한 증진을 위한 대시민 행사 및 프로그램을 협력해 운영하고, 한의학적 관점에서 여성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강좌와 행사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박정숙 대표이사는 “여성폭력 피해를 지원하는 전문 인력의 건강한 일상이야말로 더 나은 피해 지원의 출발점”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들의 신체적·정신적 회복을 지원하고, 나아가 난임, 모성보호, 갱년기 등 여성 건강을 주제로 한 행사를 기획해 여성이 생애주기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대한여한의사회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소연 대한여한의사회장은 “한의학적 치료법을 통해 여성폭력 피해자를 돕는 종사자들의 회복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앞으로 화병, 우울증 등 여성 건강 관련 주제를 다룬 다양한 행사를 통해 여한의사회가 여성 건강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협력해 더 많은 여성이 한의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소개

올해로 23주년을 맞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여성·가족을 위한 일·돌봄·안전 지원 플랫폼으로서 양성평등 행복도시 서울을 실현하겠다는 기관의 미션과 비전 아래 저출생대응사업, 돌봄사업, 양성평등사업 등 여성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의 경력단절 여성들이 다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위한 보육 환경과 서울시민의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여성·가족 안전 소통 공간인 ‘서울여성플라자’와 양육자의 일·돌봄 지원 공간인 ‘서울가족플라자’도 운영 중이다. 재단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