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표절 걱정 없이 음악 하세요’ AI 음악 저작권 보호 플랫폼 미피아, 실시간 음원 표절 모니터링 업데이트 한 달 만에 사용자 1만 명 돌파

2024-12-10 14:30 출처: 미피아

‘미피아(MIPPIA)’ 플랫폼 사용 예시. 음원 업로드 화면, 분석 결과 리포트

서울--(뉴스와이어)--20년 경력의 작곡가인 오찬호 미피아 대표가 개발한 AI 기반 음악 저작권 표절 검사 플랫폼 ‘미피아(MIPPIA, https://mippia.com)’가 전 세계 뮤지션들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음악 저작권 보호, 이제 AI가 책임진다

올해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AI 기반 음악 저작권 표절 검사 플랫폼 ‘미피아’가 11월 실시간 음원 표절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보인 후 한 달 만에 1만여 명의 사용자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뮤지션들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피아는 표절 걱정 없이 창작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음악 생태계에 새로운 혁신을 불어넣고 있다.

오찬호 대표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꾸준히 작곡 활동을 하면서 끊이지 않는 음악 표절 문제를 해결하고자 ‘미피아’ 개발에 뛰어들었다. 그는 “음악은 뮤지션들의 땀과 열정이 담긴 소중한 작품”이라며 “표절 걱정 없이 모든 뮤지션이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열정을 드러냈다.

AI가 멜로디, 리듬, 화성까지 분석… 표절 기준, 이제 ‘미피아’가 만든다

‘미피아’는 기존 표절 검사 서비스와 달리 단순히 유사도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멜로디, 리듬, 화성 등 음악적 요소를 세밀하게 분석해 표절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음원이나 유튜브 링크만으로 자동 분석이 가능하며, 법적 검토에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상세 리포트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오 대표는 “AI 기술 개발부터 웹 서비스 구축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서비스를 완성했다”며 “개발 초기, 많은 연구 기관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난이도 높은 기술 개발에 선뜻 나서는 곳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결국 서울대(AI 엔지니어링) 박사인 지인의 소개로 AI 개발자를 만나 1년여의 노력 끝에 ‘미피아’를 세상에 선보였다.

음악 저작권, 국경 없이 보호 받아야… ‘미피아’가 꿈꾸는 세상

현재 ‘미피아’는 104개국 1만여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며 글로벌 서비스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오 대표는 “음악 저작권은 국경 없이 보호받아야 한다”며 “미피아를 통해 전 세계 뮤지션들이 표절 걱정 없이 창작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그는 “미피아가 단순한 표절 검사 서비스를 넘어 음악 저작권 보호 기준을 확립하고, 침해 사례를 탐지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뮤지션들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미피아, 뮤지션의 든든한 동반자 될 것

오찬호 대표는 “미피아가 ‘내 음악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곳’으로 기억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뮤지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플랫폼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미피아는 앞으로도 AI 기술 고도화, 글로벌 마케팅 강화, 저작권 보호 활동 등을 통해 음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 미피아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mippia-inc/

미피아 소개

미피아가 개발한 ‘미피아(MIPPIA)’는 음악 IP 보호 및 관리 솔루션으로, 고객의 음악 저작권을 보호한다. ‘미피아’ 음악 표절 검사는 작곡가가 지적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표절 의심 노래가 있다면 ‘미피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피아’는 AI 음악 표절 검사나 앨범 발매 전 표절 검사 등 표절로 인한 법적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AI 음악 분석 기술을 통해 음악의 구조, 리듬, 멜로디, 화성 등을 분석해 표절 노래를 찾아낸다. ‘미피아’만의 음원 분석 기술을 사용한 AI 음악 표절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 전 세계에 새로 발매 되는 노래들 중에 표절한 노래가 있는지 찾아준다. ‘미피아’ 실시간 표절 모니터링 서비스로 내 음악 저작권을 지킬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mippi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