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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매년 증가해 올해에만 28억 건 돌파할 것으로 예상… 트립닷컴 다운로드에서 한국 시장 비중이 가장 높아

센서타워,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2024-12-11 09:00 출처: 센서타워

2024년 1월~9월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4.4% 증가, 2024년 전체 다운로드는 28억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근 몇 년간 전 세계 여행 앱이 기록한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각 주요 시장별 여행 앱 다운로드 수와 활성 사용자 수 순위 및 여행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트렌드와 주요 아시아-태평양 브랜드의 성과 등을 포함한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21억5000만 건을 기록했으며, 2024년 전체 다운로드는 28억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동시에 전 세계 여행 앱의 인앱구매 수익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여행 앱의 수익은 전년 대비 19.5% 증가한 1억40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년 전체 수익은 1억8000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4월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다. 그 후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은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2월에는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이 모두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는 반면, 2월부터 7월까지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서서히 반등해 7월쯤에는 연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인도는 전 세계에서 여행 앱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하는 단일 시장으로,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전체 다운로드 수의 15%를 차지했다. 미국과 중국 iOS가 각각 전체 다운로드 수의 14%와 10%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다. 수익의 경우 유럽과 미국 시장의 여행 앱 수익은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각각 전 세계 여행 앱 전체 수익의 40%와 38%를 차지했다.

주요 아시아-태평양 국가별로 여행 앱 다운로드 순위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순위를 살펴보면 팬데믹 이후 국경을 재개방함으로써 2023년 1분기부터 중국 iOS 시장의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점차 반등했으며, 2023년 3분기에는 8000만 건을 기록하며 202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 철도 예매 시스템인 ‘철로12306’은 중국 iOS 시장에서 여행 앱 다운로드 순위 1위에 올랐으며, ‘메이퇀’은 여행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순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일본 시장의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2022년 1분기부터 상승세로 돌아서 2024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하며 2000만 건을 넘겼다. ‘Google Maps’는 일본 여행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활성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1위를 기록하는 등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했다.

2020년 이후 한국 시장의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으며, 2024년 3분기에는 1450만 건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지도 및 내비게이션 앱인 ‘네이버 지도’는 장소 탐색, 다양한 길 찾기 옵션,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등으로 한국 다운로드 및 활성 사용자 수 순위 1위 앱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분기에 ‘Trip.com’은 한국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가 전년 대비 18% 증가하며 다운로드 순위 2위에 올랐다.

미국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여행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지출이 가장 높은 시장이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25억5000만달러의 디지털 광고 지출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 증가했다. 투자가 늘어나면서 미국 시장에서 여행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노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800억 회 이상의 노출이 이뤄졌다. 미국 시장에서 Air New Zealand, Genting Group, Air India, All Nippon Airways 등 주요 아시아-태평양 여행 브랜드는 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디지털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아시아는 최근 몇 년 간 빠르게 다운로드 수와 활성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Trip.com’의 주요 시장으로, 전 세계 ‘Trip.com’ 다운로드의 65%를 차지한다. 그중 동남아, 한국, 일본, 대만/홍콩/마카오 시장은 각각 전체 다운로드의 28%, 13%, 7%, 12%를 차지했다. 단일 시장으로서는 한국이 다운로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시장이었다.

효율적인 광고 집행은 이러한 성과를 견인했다. 2024년 3분기 ‘Trip.com’은 한국 AdMob과 YouTube 플랫폼 광고 점유율(SOV, Share of Voice) 순위에서 2위와 3위 앱을 크게 앞서며 한국 여행 앱 중 1위를 차지했다. 항공권 및 호텔 가격 우위와 높은 품질을 강조한 ‘Trip.com’의 현지화 광고 소재가 높은 광고 점유율을 차지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다양한 국가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 점유율 및 다양한 시장의 주요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순위와 활성 사용자 수 순위, ‘Trip.com’의 성공사례 등 더 많은 내용은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 센서타워는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data.ai (옛 앱애니)를 인수함으로써 디지털 경제 업계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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